기술분석 공부하기

공매도 쉽게 이해하고 보는법

종목이 2021. 11. 18. 07:26
반응형

공매도란? 주식을 빌려서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가가 향후 떨어질것을 예상하고, 비살때 빌려서 팔고, 떨어질때, 싸게 매수하여 갚는 것입니다.
삼성전자 10만원 10주를 빌려서 팔고(100만원), 떨어질때 6만원일대, 싸서(60만원) 갚으면 40만원이 수익이 나지요^^

주식을 빌려서 매도 하는 것을 공매도 라고 하고
또 공매도 잔고란 공매도를 한 뒤에는 그 주식을 사야 합니다.
이때 아직 사지 않고 남아있는 물량을 공매도 잔고라 합니다.
하나더 알아야 할것이, 대차거래란, 기관이 기관으로 부터 수수료를 지급하고 주식을 빌리는 것입니다.
또 대차잔고는 주식을 빌리고, 갚지 않은 주식수 입니다. 대차 잔고가 많다는 것으로 공매도로 활용 될 수 있으므로
추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차잔고가 늘어 나면 주가가 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매도와 대차거래는 비슷한것 같지만 다르며, 대차잔고는 공매도외 에도 다른 용도로 활용 되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공매도와 대차거래의 차이는 공매도는 주식이 없는 데 매도 한것이고, 대차거래는 빌린 주식이 있는 상태의 거래 입니다.


1. 공매도 잔고가 많다는 것은 아직 주가가 더 떨어져야 한다고 기다리는 사람이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 주가가 더 떨어질 수 도 있다고 봐야죠.

2. 대차잔고가 줄고, 공매도 잔고가 줄었다는 것은 공매도후 갚기 위해 매수 물량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가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공매도, 대차잔고 확인 방법
- 네이버 증권>종목검색>공매도현황
- https://seibro.or.kr > 주식 > 대차거래정보> 종목검색

공매도 잔고

잔고수량(공매도 잔고), 전체 거래량(화살표시) 추이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
최근 잔고 수량이 비워져 있는것은 2일후에 업데이트 됩니다.

대차거래정보

대차거래 량 추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화면에 업틱룰은 공매도로 주식을 팔때 직전 체결 가격 이상으로만 호가를 내도록 한 규정 입니다.
만약 이규정이 없다면, 현재 주가 보다 낮은 가격으로 체결하여 주가 하락을 의도적으로 조작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업틱률 예외는 업틱률이 적용되지 않는 거래입니다. 예외가 너무 많아서 실효성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숏 커버링(short covering)
주식시장에서 빌려서 팔았던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사는 환매수

숏 스퀴즈(Short Squeeze)
주가 하락을 예상하고 공매도를 했던 투자자들이 주가의 상승으로 손실이 발생해 추가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상품이나 주식을 사들이는 상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