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정보 및 분석

2차전지 전해질 TOP업체 엔켐 주가전망

종목이 2023. 2. 12.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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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켐은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 첨가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최근 설립한 해외 공장에서는 2차 전지제조시 사용된 폐NMP를 리사이클링 하는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함.
쉽게는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 생산하는 업체!!

전해액은 리륨2차전지에서 이온을 양극과 음극을 오고갈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2차전지 기본 구성도에서 전해액(출처: SDI)


엔켐348370은 투자 포인트
"고성능 하이니켈 밧데리에 특화된 전용 전해액 제공 업체"
"현재 최고의 스펙의 전기차는 포드의 F-150이다.
아래 표는 포드 F-150 2차전지에 들어가는 소재및 업체"아래 소재업체는 업계 최고라고 볼수 있음

양극재 실리콘 및 흑연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동박
에코프로비엠 BTR 엔켐 SK테크놀러지 SKC


니켈함유량이 점점 높아 지는 추세(하이니켈)

전기차의 세대 구분과 적용기술

니켈함유량을 높여, 가격 경쟁력과 주행거리를 높임, 니켈함유량이 높아 생기는 안전성 문제 및 부식, 가스발생 문제는 특수전해액 및 첨가제 개발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중국업체와의 경쟁력
2차 전지는 중국의 LFP(저가용), 한국의 NCM로 양분된 시장으로 중국은 내수시장 위주이며, 한국은 유럽, 중국 시장에 사실상 독점이며, 중국도 NCM을 하고 싶지만, 특허와 미국의 견제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한계가 있음.
NCM밧데리의 단점은 가격인데, 하이니켈 밧데리 생산이 본격화 되면, 오히려 LFP보다 낮아질수도 있는 상황, 테슬라가 중국 밧데리를 사용 하는 이유는 중국시장에 수출 하기위해, 중국제품을 사주는 거임, 최근 포드합작은 합작이 아니고, CATL기술을 받아, 포드가 밧데리를 만드는 거지만,
완성차가 밧데리을 사업을 한다는게 쉽지 않음


전고체 밧데리로 모든 것이 바뀔수 있는 상황은?
아직 까지, 기술적 한계가 많고, 2030년 이후에나, 고가 밧데리 시장 일부를 가져갈 것으로 전망
국내 업체 2차전지 셀 및 소재 업체들도 준비하고 있는 상황

소재로서는 양극재가 최고?
이차전지 소재로서는 양극재가 최고라 할 수 있으나, 전해액 또한 특화된 기술로 투자 가치가 있으며, 현재 양극재 주가가 높다는 생각에 전망 좋은 2차 전지 소재주로 엔켐의 특수 전해액이 수혜를 받을 수 있을듯.
최근 생산시설도 늘리고, 주가 흐름도 나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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